2023 의약 혁신과 발전을 위한 국제회의 산둥성 옌타이에서 개최

7월 13일부터 14일까지 산둥성 옌타이에서 2023 의약 혁신과 발전을 위한 국제회의가 개최되었다. 전 세계 의약 분야의 저명한 학자와 전문가, 제약 회사 대표 및 의료 기관 책임자가 참석하여 생물 의약품의 통합 발전을 위한 새로운 경로를 논의했다.

이 회의는 “고품질 발전을 선도하는 혁신”이 주제이고 새로운 시대의 변혁 과정에서 바이오 의약산업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새로운 경로의 협력 및 교류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이다. 회의는 1개의 주제 회의와 N개의 전문 분야 회의로 구분되었으며 내용이 풍부하고 일정에 빈틈이 없었다.

<strong>2023 의약 혁신과 발전을 위한 국제회의 산둥성 옌타이에서 개최</strong>

대회 개막식에서 옌타이시는 2022년 산업지원정책에 부합하는 혁신 제약 기계 제품 기업에게 장려 증서를 수여하고 총 1억 3,600만 위안의 상금을 지급했다. 또한, 생명과학 의학 건강연구원, 옌타이 줄기세포 재생의학 혁신학원, 둥청약업 국가기업기술센터 등 5개 혁신기관과 옌타이 바이오의약 건강산업 발전을 위한 첫 번째 투자펀드 출범식을 열고 총 172억 위안을 투자하는 35개 중점 프로젝트에 대해 계약을 체결했다.

옌타이는 한국과 인접해 있어 이번 회의에 많은 한국 의약계 대표들이 참석했다. 대구 의료관광진흥원 김승호 본부장은 대구는 한국의 의료관광 도시라고 소개하면서 이번 회의를 통해 중국 시장을 더욱 개척하고 의료관광객을 대구로 유치하는 한편 의약 혁신과 발전 분야에서 옌타이시와의 협력과 교류를 더욱 보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의약 혁신과 발전을 위한 국제회의는 옌타이가 구축한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협력교류 플랫폼이며 ‘혁신적이고 좋은 약은 옌타이에서 제조한다’라는 산업브랜드를 이미 구축했다. 최근 몇 년, 옌타이는 의료 혁신과 발전을 위한 국제 회의를 5회 연속 개최했고 현장에서 110개의 협력 프로젝트를 체결했으며 총 투자액은 900억 위안을 초과했다.

다수의 프로젝트가 집중적으로 실행됨에 따라 옌타이 바이오 의약 산업이 지속적으로 증강되었다. 2022년 말, 옌타이시의 규모급 이상 제약기업 수는 이미 147개에 달했으며, 그중 6개 기업이 중국과 해외 시장에 상장되었고 6개 기업은 국내 의약산업 및 상업 분야에서 100대 기업에 진입했다.

“우리 제품은 효능 검증에서 당시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보다 우수했습니다.” 대회 기간 산둥의 ‘타이산 학자’이자 헝위 바이오제약 수석과학자인 양진보는 PDRN 시리즈 제품 출시를 완료하는 데 수년이 걸렸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현재 PDRN 국가 3류 의료기기의 검증 및 신고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고부가가치 제품인 PDRN을 고가의 수입 제품에 의존하던 상황에서 벗어나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여 서민들에게 진정으로 ‘바이오 의약품 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재까지 옌타이시 바이오 의약기업은 국가 ‘863’ 계획, 국가 ‘중대 신약 창조’ 등 20개 이상의 주요 특별 프로젝트를 담당했으며 총 400개 이상의 국내 발명 특허를 출시했다. 또한, 혁신 의약품 및 장비 제품 52종이 임상 또는 출시 신청 단계에 있으며, 그중 1류 신약이 20종에 달한다.

이번 대회는 산둥성 인민 정부가 주최하고 중국 약학회, 중국 의약품 혁신촉진회, 중국 약품감독관리연구회, 산둥성 시장감독관리국이 협력했으며 옌타이시 인민정부와 산둥성 약품감독관리국이 주관했다.